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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경헌 (한성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3권 제6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252 - 261 (10page)
DOI
10.5762/KAIS.2022.23.6.2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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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미용서비스고객의 SNS마케팅이 구전효과, 구매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조사하여 시사점을 제안하는 데 목적을 갖고 서울 경기지역 소재 프랜차이즈미용실 이용고객 157명을 대상으로 2021년 9월 한 달간 20곳을 방문하여 설문지를 이용한 실증 조사를 하였다. 전체적인 연구 결과 미용서비스고객의 SNS마케팅이 구전효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 가설1은 채택되었다. 그리고 SNS마케팅은 구매행동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 가설2도 채택되었다. 마지막으로 미용서비스고객의 SNS마케팅과 구매행동의도의 관계에서 구전효과는 Sobel test 결과, 긍정적인 매개효과를 갖는 관계로 가설3도 채택되었다. 두 개의 독립변수를 동시에 투입한 매개 회기 분석을 통한 매개효과 검증에서도 다중공선성은 확인되지 않았으며 부분매개효과는 유의수준을 만족하였다. 이 같은 결과는 고객이 미용서비스고객의 SNS마케팅에 의하여 획득된 정보를 취합하거나 간접경험을 체험한 후 구매행동의도에 확신을 가지는데 까지는 구전효과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따라서 이 연구는 고객의 구매행동의도에 있어 미용 서비스를 먼저 경험한 SNS마케터의 정보 제공, 상호작용, 오락성과 신뢰뿐 아니라 오프라인을 통한 구전의 효과 또한 증명한 것으로 평가할 수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방법
4. 분석결과
5.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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