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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마준준 박지성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3권 제11호
발행연도
2022.11
수록면
658 - 667 (10page)
DOI
10.5762/KAIS.2022.23.11.6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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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교육훈련에 대한 직원 만족도가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는 것이다. 또한, 이 과정에서 HR 부서의 커뮤니케이션 활동이 어떠한 조절효과를 갖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사회적 교환이론에 근거하여, 교육훈련에 대한 직원 만족도가 조직몰입을 증가시킬 것이며, 이 과정에서 HR 부서의 커뮤니케이션 활동이 잘 수행수록 직원들의 교육훈련 만족도와 조직몰입 간 관계가 보다 강화될 것으로 예측하였다. 이를 검증하기 위하여 한국직업능력연구원의 Capital Corporate Panel; HCCP) 자료 중 근로자 응답한 8,938개 샘플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위계적 회귀분석 결과, 교육훈련에 대한 직원 만족도는 조직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뿐만 아니라, 조절변수로 설정한 인사부서의 커뮤니케이션 활동은 교육훈련에 대한 만족도와 조직몰입 간 정(+)의 관계를 강화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에서는 구성원들의 조직몰입을 높이기 위해서는 사회적 교환관계로의 교육훈련 개념으로 접근할 필요가 있다는 점과, 이러한 사회적 관계를 강화하는 과정에서 인사부서의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한 맥락적 요인이라는 점을 제시한다. 또한, 결론 부분에서는 본 연구의 한계와 향후 연구방향을 제안함으로써 인적자원관리와 개발 관련 분야에의 함의를 제공하고자 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및 가설설정
3. 연구 방법
4. 실증분석 결과
5.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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