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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종희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명지대학교 금융지식연구소 금융지식연구 금융지식연구 제19권 제2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59 - 89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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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우리나라 주식시장에서 기관투자자의 사회적 책임투자가 개인투자자의 투자 선호효과를 유발할 수 있는지를 분석하고 있다. 즉 기관투자자의 투자확대는 해당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을 높이게 되는지, 그리고 이와 같은 기관투자자의 투자확대는 해당 기업에 대한 개인투자자의 투자확대를 유발할 수 있는지를 순차적으로 분석하고 있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을 통하여 다음의 결론을 얻을 수 있다. 첫째, 강화된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은 초기에는 기업가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만, 기업이 어느 정도 성숙단계에 들어서면 해당 기업의 가치를 높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투자행위가 해당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 수준을 상승시키는 주체는 개인을 제외한 기관과 연기금, 그리고 외국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사회적 책임활동이 초기에 기업가치를 하락시키다가, 시간이 지나면서 이를 상승시키는 모습은 기관과 연기금에서만 관찰되었으며, 외국인의 경우에는 시간이 경과하게 되면 오히려 기업가치가 하락하게 되는 모습이 관찰되었다. 셋째, 기관이나 연기금의 투자확대로 인한 해당 기업의 강화된 사회적 책임활동 수준은 개인투자자의 투자확대를 유발시킬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기관(연기금)의 사회적 투자확대가 개인의 투자확대를 유발하는 투자자 선호효과가 확인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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