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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박상희 (서강대학교 미디어융합연구소) 김기윤 (성결대학교) 정현승 (서강대학교 대학원) 현대원 (서강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정책학회 디지털융복합연구 디지털융복합연구 제19권 제10호
발행연도
2021.10
수록면
163 - 173 (11page)
DOI
https://doi.org/10.14400/JDC.2021.19.10.1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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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급변하는 글로벌 경제상황과 더불어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적합한 국내 ICT기업의 해외 진출 지원 모델을 탐색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분석 결과 첫째, 국내 ICT기업의 국제화 사례를 실현화 이론을 통해 분석함으로써 COVID-19 상황에서 국내 ICT 기업들은 임기응변적 대응, 국제적 네트워크 활용, 외부기관 활용, 자원기반 실천을 통해 유기적으로 위기 상황에 대응하고 목표를 달성하면서 해외에서 성장해나가고 있음을 질적 분석을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국내 ICT 기업이 국제화를 통해 성장하기 위해 어떠한 지원 전략이 필요한지 분석하고, 이를 3가지로 유형화하여 제시한 바, ‘안테나 기업 중심 협업 모델’ 전략, ‘정부 지원기관 역할 강화 모델(G2G)’ 전략, ‘생태계 동반 진출 모델’ 전략으로 도출하였다. 궁극적으로 정부의 해외 진출 지원 체계에 따라 그 성패가 달라질 수 있어 정부 정책의 고도화가 필요한 부분으로 해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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