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유리 (이화여자대학교) 김은하 (강남대학교) 김수진 (서울교육대학교) 김유진 (이화여자대학교) 강선영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 특수교육 제23권 제3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83 - 104 (22page)
DOI
10.18541/ser.2024.08.23.3.8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발달장애 성인을 위한 미술관교육에 대한 인식과 지원 요구를 파악하는 것이다. 연구방법: 발달장애 성인과 가족, 발달장애인 평생교육 및 미술관교육 관계자 총 17명과 면담을 진행하고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5가지 범주와 15가지 주제를 도출하였다. 첫째, 미술관교육의 의미로 사회정서 발달, 여가와 문화생활 기회 제공, 지역사회 참여, 다양한 기술 습득 지원, 둘째, 미술관교육의 제약으로 심리적 거리감과 물리적 접근의 불편함, 셋째, 미술관교육 프로그램 강화로 맞춤형 프로그램, 예술가 프로그램, 통합 프로그램, 동반인 프로그램 개발, 넷째, 장애 친화적 환경 마련으로 환대받는 환경 조성과 정보 접근성 강화, 다섯째, 미술관교육 인프라 강화로 전문인력 배치, 미술관 직원 장애인식 개선, 지역 기관과의 협력 체제 마련이 도출되었다. 결론: 본 연구는 발달장애 성인 미술관교육의 질적 발전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한다는데 의의가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906500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