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정학 (서라벌대학) 한상일 (대구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22권 제5호
발행연도
2009.10
수록면
3,049 - 3,080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축제 방문객 만족도를 이해하고 사후행동의사를 예측하는데 중요한 개념인 지각된 가치의 매개효과에 초점을 두어 축제참가자의 만족도, 충성도를 평가하는 새로운 이론적 틀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나타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지각된 가치의 선행변수로서 축제서비스품질은 구조적 안정성을 지니는 7개의 차원을 지니고 있었으며, 이는 기존의 연구결과들을 지지하고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결과를 향후 국내 문화관광축제에 적용할 수 있는 축제서비스품질 차원으로 일반화하는데 큰 무리가 없을 것으로 생각된다.
둘째, 본 연구의 모형은 축제참가자의 만족도를 평가하는 개념적 모형으로 구조적 타당성이 검증되었으며 각 변수들의 경로계수 또한 모두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축제서비스품질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은 지각된 가치를 매개하여 나타나고 있음이 규명되었으며 이는 지각된 가치를 고려하지 않은 기존 연구들의 한계점을 지적함과 동시에 본 연구의 모델이 축제참가자 만족도를 평가하는 새로운 이론적 틀로 이용될 수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 하겠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실증결과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