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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상래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업경제학회 산업경제연구 산업경제연구 제27권 제1호
발행연도
2014.2
수록면
439 - 456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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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각화가 기업가치를 향상시키는가에 대하여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지만 아직까지 동일한 결과를 얻지 못하고 있다. 기업전략의 목적이 기업가치를 향상시키는데 있다면 다각화에 의한 기업가치하락은 다각화전략이 유용하지 않다는 것을 시사한다. 따라서 다각화전략의 유용성을 실증적으로 명확하게 하는 것은 학문적 연구 및 실무에 있어서 중요한 분야하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한국기업을 대상으로 정보비대칭과 다각화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단일사업부를 운영하는 전업기업과 다각화기업의 초과가치 차이를 분석할 결과 유의한 결과를 얻을 수 없었다. 하지만, 재무제표를 통제변수로 하여 실시한 회귀분석에서는 다각화기업이 7%정도 할인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다각화 기업만을 대상으로 초과가치를 종속변수로 하는 이원배치 공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비관련분야의 다각화기업은 관련다각화 기업보다 기업가치가 낮지만, 애널리스트 커버리지가 있는 경우 그 차이는 없어졌다. 그리고 비관련 다각화기업에 있어서 애널리스트 커버리지가 없는 기업은 애널리스트 커버리지가 있는 기업에 비하여 유의하게 기업가치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정보비대칭이 클수록 애널리스트의 정보비대칭 완화효과가 크다는 것을 시사한다. 추가적으로 초과가치를 종속변수로하고 비관련다각화 더미와 애널리스트 더미를 설명변수로하는 횡단면회귀분석에서도 기업초과가치와 비관련다각화는 음(-)의 관계를 가지고, 애널리스트는 양(+)의 관계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그러므로 정보비대칭이 기업가치에 영향을 준다고 할 수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선행연구
Ⅲ. 연구가설과 연구모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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