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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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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PR학회 PR연구 홍보학 연구 제22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05 - 131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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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경 및 목적 본 연구는 조직을 둘러싼 여러 이해관계자 중 조직 구성원을 대상으로 CSR 활동 효과를 살펴보았으며, CSR 활동을 조직 내부 이해관계자를 대상으로 하는 CSR 활동과 조직 외부 이해관계자 대상의 CSR 활동으로 구분하여 조직 구성원의 관점에서 CSR 활동의 다차원적인 효과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방법 상시 근로자 수 300인 이상의 국내 중견기업 및 대기업에 재직 중인 조직 구성원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결과 조직 내부 이해관계자 대상 CSR 활동과 외부 이해관계자 대상CSR 활동은 모두 조직 평판과 조직 동일시에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조직 동일시와 조직 평판은 조직 시민 행동을 촉진하는 역할을 하는데, 이 때 조직 동일시는 조직 평판과 조직 시민 행동 간 관계를 부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논의 및 결론 본 연구는 CSR 활동의 효과를 외부 이해관계자, 특히 소비자를 중심으로 살펴보았던 기존 연구들과 달리 그범위를 조직 구성원으로 확장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으며, 실무적으로는 기업이 CSR 활동을 전략적인 경영 활동의 일환으로 인식하고 조직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조직의 CSR 활동에 대해 보다 적극적으로 커뮤니케이션 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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