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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진청운 (충남대학교) 조혁수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통상정보학회 통상정보연구 통상정보연구 제22권 제2호
발행연도
2020.6
수록면
309 - 329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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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의 발달과 모바일통신의 보급으로 페이스북, 인스타그램과 같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를 통한 사회적 교류가 활발해지고 있다. 이러한 환경에서 온라인에서 사람들에게 영향을 주는 인플루언서라는 새로운 시장 참여자가 등장하게 되었다. 인플루언서는 자신의 SNS 계정에 제품 혹은 서비스를 소개하거나 추천함으로써 소비자의 태도 및 구매의도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본 연구는 중국 화장품 시장에서 국가 및 제품 이미지가 소비자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과 함께 인플루언서의 효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실증분석 결과 인플루언서에 대한 신뢰성과 상호작용이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또한 제품 원산지의 기술적, 문화적 수준이 높을수록 해당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구매의도도 상승하게 된다. 이러한 원산지 효과는 인플루언서의 특성에 따라 긍정적으로 조절될 수 있다. 해외시장에서 기업은 신뢰성과 소비자와의 상호작용 수준이 높은 인플루언서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전략을 고민할 필요가 있다. 또한 개별국가는 기술수준과 문화수준을 높이기 위해 노력해야하며, 이를 통해 해당국가 기업 경쟁력 향상도 기대할 수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중국 화장품 시장과 인플루언서의 역할
Ⅲ. 연구모형과 가설설정
Ⅳ. 실증분석
Ⅴ.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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