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9권 제1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467 - 1,477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우리나라 유가증권시장 상장기업을 대상으로 임원과 직원 간 급여격차의 결정요인과 기업별 급여격차와 인적자원 특성변수가 기업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한다. 임원과 직원 간 급여격차의 결정요인에 대한 실증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업의 규모가 큰 기업일수록, 그리고 기업의 성장성이 높은 기업일수록 기업의 임원과 직원 간의 급여격차는 유의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둘째, 기업이 상장된 후 경과된 기간이 긴 기업일수록, 기업의 부채비율이 높을수록, 그리고 직원의 기술 숙련도 수준이 높은 기업일수록 임원과 직원 간 급여격차는 유의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셋째, 기업이 속한 산업에 따라 기업의 임원과 직원 간 급여격차는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별 급여격차와 인적자원 특성변수가 기업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분석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된다. 첫째, 임원과 직원 간 급여격차가 기업의 성과에 미치는 효과는 비선형적이며, 그 형태는 역(逆)의 U자 형태를 보이는 것을 발견하였다. 이는 급여격차가 낮은 수준에서는 급여격차의 증가가 기업의 성과를 개선하게 되지만, 특정 수준에 도달하면 급여격차의 증가는 더 이상 기업의 성과로 연결되지 못하며 오히려 기업의 성과는 감소하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 둘째, 당초 연구가설의 예측과는 달리, 직원 구성에 있어서 성별 비율의 차이가 큰 기업일수록 유의적으로 높은 성과를 보였다. 셋째, 총 직원 중 기간제 근로자가 차지하는 비율이 높은 기업일수록 기업의 성과는 유의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넷째, 직원의 평균근속연수는 기업의 성과에 통계적으로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판명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