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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세헌 (상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물류학회 물류학회지 물류학회지 제29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47 - 60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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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상거래 환경에서 택배서비스는 고객이 주문한 상품을 기업으로부터 전달받아 고객에게 전달하는 배송서비스이다. 택배서 비스는 상품 배송과정에서 개인정보를 활용한다. 택배서비스 이용에 있어, 고객에게 상품 배송과정에서 다양한 개인정보 관련 프 라이버시 침해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극복하기 위한 개인정보관리와 개인정보보호는 택배기업의 중요한 관리적 이 슈가 되었다. 본 연구는 택배서비스 이용자의 개인 특성에 따른 개인정보 수집 거부감이 택배서비스 실질 이용에 미치는 향에 대한 모델을 제안하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자극반응이론, 인지밸런스이론, 태도이론(감정인지일관성이론)의 연계를 통해 택배 서비스 이용자의 택배서비스 이용에 있어 개인정보 제공과 관련된 심리를 분석하기 위한 연구의 이론적 토대를 개발하다. 제안 된 연구 이론적 토대를 활용해, 본 연구에서는 이전 프라이버시 침해 경험, 프라이버시 우려, 정보수집 거부감, 택배서비스 이용 신뢰, 택배서비스 이용 위험, 택배서비스 이용 만족, 택배서비스 실질 이용의 관계를 분석하다.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설문조사 를 통해 424명으로부터 유효한 응답을 얻었고, 이 자료를 구조방정식 모델링 소프트웨어를 통해 분석하다. 구조모델 분석결과, 본 연구에서 제안한 가설은 모두 채택되었다. 결과적으로 본 연구에서 제안한 연구모델은 택배서비스 이용자들의 택배서비스 실 질이용 증진을 위해서는 고객의 정보수집 거부감에 대한 관리가 중요하다는 사실을 검증하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택배기업들에 게 배송서비스에 있어서 개인정보보호를 통한 고객만족도 개선이 중요하다는 시사점을 제공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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