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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상담학회 상담학연구 상담학연구 제16권 제5호 (통권89호)
발행연도
2015.10
수록면
305 - 321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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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진의 하부 유형이 무엇인지 대한 기존 연구결과는 일관되지 않게 나타나고 있다. 이런 불일치를 해소하고 소진의 하위 유형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이 연구는 초등학교 교사의 소진을 정서고갈, 비인간화, 및 성취감결여 등 소진의 3개 차원의 저, 중, 고 수준에 따라 군집했다. 그 결과 ‘저소진형(LLL)’, ‘탈진형(HHL)’, ‘고소진형(MHH)’, ‘저성취형(LMH)’, ‘중소진형(MLM)’ 등의 기존 연구에서 산발적으로 등장한 5개 유형을 모두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각 군집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교육상황요인(학생들의 문제행동), 업무상황요인(교사들이 지각하는 업무부담), 및 심리적 요인(생활지도 자기효능감)을 통해 각 유형별 특징을 살펴보았다. 분석결과 초등학교 교사의 소진은 탈진형(HHL), 저성취형(LMH), 및 고소진형(MHH)이 그 원인을 추론할 수 있는 고유한 특징을 보였다. 끝으로 각 유형에 해당되는 교사들의 소진을 예방하고, 감소시키기 위한 상담전문가의 개입방향을 논의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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