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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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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허희옥 (국립순천대학교) 강신천 (국립공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교육학회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26권 제2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89 - 100 (12page)

이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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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인공지능융합교육을 실행하는 교사의 역량을 규명하는 것이다. 인공지능(AI)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디지털대전환 사회는 교육의 혁신을 강조하고, 그 변화의 주역인 교사의 역할 변화와 핵심 역량 증진을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요구에 부응하여 본 연구는 AI융합교육을 AI소양과 AI활용교육을 포괄하는 의미로 정의하고 이를 실행하는 데에 필요한 교사 역량을 규명하였다. 우선, 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분석하여 교사 역량의 초안을 마련하였다. 초안에는 2개 영역, 8개 역량, 65개 행동지표가 포함되었고, 이를 이용하여 1차 델파이 조사를 위한 도구를 만들었다. 델파이 연구는 총 3차로 진행되었고, 컴퓨터와 교육 분야 전문가 30명이 참여하였다. 그 결과, 최종적으로 2개 영역, 8개 역량, 52개 행동지표를 확정하였다. AI소양 영역은 AI 이해, AI 윤리 실천, 컴퓨팅사고력 기반 문제해결의 3가지 역량으로 구성하였고 행동지표는 총 15개이다. AI 활용/융합 영역의 역량은 AI 수업 설계, AI 교육자료 개발, AI 수업 실행, AI 교육 관리, AI 교육 평가로 총 5가지이며, 총 39개의 행동지표로 규명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AI융합교육을 위한 교육요구도 조사의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으며, AI융합교육 수업을 계획하는 교사들에게 하나의 지침이 될 수 있다. 끝으로 본 연구는 교원의 AI융합교육을 설계하는 역량 측정을 위한 평가도구 개발과 이를 타당화하는 후속 연구를 제안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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