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영식 (전남대학교) 김희규 (신라대학교) 신형석 (부산대학교) 주영효 (경상국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敎育行政學硏究 第41卷 第2號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227 - 253 (27page)
DOI
10.22553/keas.2023.41.2.227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중등학교 교사의 교수(teaching) 활동에 초점을 맞춘 AI·디지털 공통역량에 관한 조작적 정의 및 하위역량 개발에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 분석을 통하여 AI·디지털 역량과 관련한 핵심적 요소를 도출하고, 40명의 전문가 집단으로 구성된 델파이(Delphi) 조사를 수행하여 교사의 교수 활동 관련 AI·디지털 공통역량 및 하위역량을 도출하였다. 3차에 걸친 델파이 조사 결과를 종합하여 최종 도출된 AI·디지털 공통역량은 ① AI·디지털의 이해, ② AI·디지털의 교육적 활용, ③ AI·디지털 활용 전문성 개발, ④ AI·디지털의 윤리적 활용 등 네 가지이며, 하위역량은 18가지이다. 본 연구는 도출된 공통·하위역량의 실천적·학술적 측면에서의 의미와 의의, 한계와 함께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2-2023-371-0017658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