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희은 (정관언어발달센터) 신명선 (부산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아특수교육학회 유아특수교육연구 유아특수교육연구 제22권 제2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51 - 71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의사소통장애 이해 및 선별 교육 프로그램(Early Screening for Communication Disorders; ESC)을 구안하고 이를 유아교사를 대상으로 적용하여 의사소통장애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변화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고안한 ESC 교육 프로그램은 유아 의사소통장애 중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언어발달장애, 조음음운장애, 유창성장애와 의사소통장애를 주로 동반하는 신경발달장애인 자폐스펙트럼장애로 구성하였다. 부산광역시 소재 국공립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유아교사 58명을 대상으로 ESC 교육 프로그램 및 설문을 실시하였다. 교육 전?후 유아교사의 의사소통장애에 대한 이해 및 인식과 만족도를 살펴본 결과, ESC 교육 프로그램 실시 후 의사소통장애의 선별을 위한 특성, 상호작용 방법 등에 대한 유아교사의 이해 및 인식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았다. 또한, ESC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유아교사의 만족도가 4.50 이상으로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가 의사소통장애 유아의 선별을 돕는 기초자료가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