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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지은 (KBS 스포츠 아카데미 항공보안학과)
저널정보
한국안전문화연구원 융합과 통섭 융합과 통섭 제1권 제1호
발행연도
2018.4
수록면
36 - 51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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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연구는 공항특수경비조직의 서비스품질과 서비스가치 및 고객충성도에 대한 차이를 검증하는데 있다. 연구방법: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2013년 7월 2일부터 8월 5일 까지 인천소재 공항시설을 이용하는 일반 시민들을 모집단으로 선정한 다음 집락무선표집법을 이용, 50명을 표집 하였다. 불성실한 자료를 제외하고 최종분석에 사용된 사례 수는 460명이다. 수집된 자료는 SPSWIN 18.0을 이용하여 연구의 목적에 따라 분석 하였으며, 통계기법은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독립표본 t 검증, 일원변량분석 등의 방법이 활용되었다. 결론: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인구학적특성에 따라 서비스품질, 서비스가치, 고객충성도는 차이가 있다. 성별에 따른 공항특수경비원들의 업무수행 노력에 대한 서비스품질은 여성 집단에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직업에 따른 공항특수경비원들의 서비스품질은 전문?자유직 집단에서 시설기능성 서비스품질을 높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월수입에 따른 공항특수경비원들의 서비스품질은 30-40만원의 집단에서 시설기능성 서비스품질을 높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인구학적특성에 따른 서비스가치는 차이가 있다. 성별에 따른 시간적 가치는 여성 집단에서 부적으로 낮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인구학적특성에 따른 고객충성도는 차이가 있다. 성별에 따른 고객충성도는 여성 집단에서 부적으로 낮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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