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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염동섭 (목원대학교  )
저널정보
한국비즈니스학회 비즈니스융복합연구 비즈니스융복합연구 제8권 제3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59 - 63 (5page)
DOI
10.31152/JB.2023.06.8.3.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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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력적인 비주얼과 스타일로 탄생한 가상 인간의 열풍은 연예계는 물론 교육, 의료, 게임, 상담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으며, 특히 광고, 마케팅 분야를 중심으로 한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우리의 시선을 끌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가상 인간 인플루언서의 매력성과 광고효과의 관계에서 호기심의 매개 역할을 규명해보기 위한 목적에서 진행되었다. 이를 위해 가상 인간 인플루언서가 모델로 등장한 광고, 마케팅 관련 콘텐츠를 경험해본 적이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네이버 폼을 이용한 온라인 설문조사 방식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총 150명의 데이터가 분석에 이용되었으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가상 인간 인플루언서에 대한 매력성이 광고태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가상 인간 인플루언서에 대한 호기심이 부분매개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즉, 가상 인간 인플루언서에 대한 매력성이 광고태도나 구매의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기도 하지만, 가상 인간 인플루언서에 대한 호기심을 매개해서도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가상 인간 인플루언서에 대한 매력성이 호기심을 매개로 해서도 광고효과를 긍정적으로 증가시킬 수 있다는 사실을 밝혔다. 따라서 호기심이라는 변수가 가상 인간 인플루언서의 특성을 대변하여 독립변수로만 연구되어왔던 경향을 탈피하고, 매개변수의 역할을 검증해봄으로써 관련 연구 영역의 확장이라는 학문적 의의를 제공한다. 또한 실무적 차원에서는 가상 인간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광고, 마케팅 전략에 있어 유용한 시사점을 제공해준다는 의의가 있다.

목차

I. 서론
II. 선행연구 및 연구문제
III. 연구방법
IV. 연구결과
V.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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