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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염동섭 (목원대학교) 백주연 (연성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비즈니스학회 비즈니스융복합연구 비즈니스융복합연구 제9권 제3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87 - 91 (5page)
DOI
10.31152/JB.2024.06.9.3.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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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가상 인간 인플루언서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진행되었던 척도 개발 연구의 후속 연구이다. 지난 연구를 통해 개발한 척도를 사용하여 수용자 효과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검증을 위해 남, 여 대학생 203명의 설문조사 데이터를 토대로 분석을 진행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가상 인간 인플루언서에 대한 태도는 매력성과 외형적 유사성, 내면적 유사성이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가상 인간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광고에 대한 태도는 매력성과 외형적 유사성이 정(+)의 영향을, 상업성은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가상 인간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광고 제품에 대한 구매 의도는 매력성과 외형적 유사성이 정(+)의 영향을, 상업성은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가상 인간 인플루언서 특성 7가지 중 매력성과 외형적 유사성, 내면적 유사성, 상업성 요인은 가상 인간 인플루언서에 대한 태도를 비롯하여 광고태도,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변수로 확인되었지만, 초월성, 맞춤성, 안정성 요인은 수용자 효과에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않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가상 인간 인플루언서에 대한 수용자들의 행태를 파악하고, 나아가 개발한 척도의 타당성을 확인하는 계기를 마련하였다는 데 학문적 의의가 있다. 또한 실무적 차원에서는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는 가상 인간 인플루언서의 제작과 이를 활용한 광고, 홍보, 마케팅 전략에 있어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과 연구문제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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