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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영 (부경대학교) 조현덕 (부경대학교) 차향랑 (부경대학교) 김미진 (부경대학교) 김하균 (부경대학교 경영학부)
저널정보
아태인문사회융합기술교류학회 아시아태평양융합연구교류논문지 Asia-pacific Journal of Convergent Research Interchange Vol.10 No.2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245 - 254 (10page)
DOI
http://dx.doi.org/10.47116/apjcri.2024.0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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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친환경 경영은 기업의 이미지와 브랜드 이미지를 통한 구매의도를 높이는 데 효과적인 역할을 한다. 본 연구는 기업의 친환경 경영이 기업 이미지와 브랜드 이미지를 통하여 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 관계에 있는지를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기업의 친환경 경영을 결정하는 요인으로 친환경 디자인, 친환경 인증, 친환경 캠페인으로 구분하였다. 본 연구는 인테리어 타일 자재를 사용한 경험이 있거나 관심이 있는 일반인들을 연구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지의 통계분석을 위해 SPSS 23.0을 사용하였고, 가설의 검정을 위해서 SmartPLS 4.0을 사용하였다.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친환경 디자인은 기업 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둘째, 친환경 인증은 기업 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다. 셋째, 친환경 캠페인은 기업 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 넷째, 친환경 디자인은 브랜드 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다섯째, 친환경 인증은 브랜드 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여섯째, 친환경 캠페인은 브랜드 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일곱째, 기업 이미지는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마지막으로 브랜드 이미지는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본 연구를 통하여 친환경 경영에 대한 긍정적인 효과와 가치 제고를 통해 더 나은 기업 경영 발전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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