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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지은 김수원 김은 (고려대학교) 김성철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한국방송학보 한국방송학보 제31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5 - 37 (3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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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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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방향 디지털TV 방송이 가능해지면서 상품 정보를 TV에서 바로 검색하고 상품을 주문·결제할 수 있는 T커머스(T-Commerce)가 등장했다. 그러나 T커머스 시장은 예상외로 지난 10년간 자리를 잡지 못했다. 소비자는 익숙하고 엔터테인먼트 요소까지 갖춘 TV홈쇼핑과 가격·정보 면에서 뛰어난 인터넷 쇼핑 사이에서 T커머스가 정확히 어떤 장점과 특징이 있는 쇼핑서비스인지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 본 연구는 계층적 분석방법(AHP)을 통해 소비자가 T커머스와 TV홈쇼핑, 인터넷쇼핑을 방문하게 하는 결정요인과 각 쇼핑채널에서의 구매 및 지속적 이용의 결정요인을 분석하여 T커머스가 향후 어떤 서비스로 포지셔닝되어야 할 것인지에 대해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쇼핑 채널 방문과 이용을 각각 살펴보는 두 개의 연구모형으로 구분하여 두 개의 연구모델을 제시하고 검증했다. 연구 결과, TV홈쇼핑은 즉흥적 방문이, 인터넷쇼핑은 습관적·목적성 방문이 상대적으로 많았으며, T커머스는 즉흥적·목적성·습관적 방문이 비교적 고르게 나타나 TV홈쇼핑과 인터넷쇼핑의 중간이었다. 또한, TV홈쇼핑·인터넷쇼핑·T커머스의 구매 및 지속적 이용을 결정하는 요인들의 중요도를 측정한 결과, 경제성과 판매자 신뢰가 모든 쇼핑서비스에서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났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분석
3. 방법론
4. 연구 결과
참고 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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