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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통경영학회 유통경영학회지 유통경영학회지 제21권 제4호
발행연도
2018.8
수록면
163 - 171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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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커머스가 시작됨에 따라 TV를 보면서 ‘리모컨 버튼’으로 상품 정보를 확인하고 구매․결제까지 손쉽게 해결할 수 있는 시대가 도래 했다. TV홈쇼핑 시장의 정체로 인해 등장한 T-커머스는 텔레비전(television)과 상거래(commerce)가 합쳐진 말로 양방향 서비스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홈쇼핑 업계의 신 성장 동력으로 여겨지고 있다. 현재 국내 T-커머스 시장은 5개 TV홈쇼핑사와 5개 비 홈쇼핑사인 T-커머스 사업자가 경쟁하고 있으며, T-커머스사들은 상품소싱에서 부터 배송과 서비스에 이르기 까지 다양하고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국내 T-커머스사들이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는 T-커머스의 특성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고 있으며, 비슷한 수준에 머무르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 T-커머스 ➀상품소싱, ➁프로그램, ➂주문 및 결제, ➃배송/서비스 영역을 포함하는 가치사슬(value chain) 전반에 대한 현재 제공수준(AS-IS)을 비교․분석했으며, 이를 통해 결론 부분에서는 가치사슬의 영역별로 구분해 국내 T-커머스사들의 사업전략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방안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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