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현정 (이충초등학교병설유치원) 김낙흥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2권 제5호
발행연도
2017.10
수록면
163 - 186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5)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영유아교사의 조직 내 의사소통과 교사-부모 간 의사소통의 어려움이 감정노동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2016년 11월 18일부터 2016년 12월 14일까지 서울과 경기도 지역의 국․공립, 직장, 민간, 법인 어린이집, 사립유치원에서 근무하고 있는 교사 39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한 자료는 SPSS 24.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술통계분석, 상관관계분석, 중다회귀분석을 하였다. 연구결과, 영유아교사의 조직 내 의사소통과 교사-부모 간의사소통의 어려움은 감정노동과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조직 내 의사소통과 교사-부모 간 의사소통의 어려움은 감정노동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중 감정노동의 하위요인인 내면적 행동보다 표면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영유아교육기관의 운영차원에서 영유아교사의 감정 관리에 보다 관심을 기울이면서 영유아교사가 감정노동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모색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