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Hyo Jung Kim (Kosin University) Myung Sun Shin (Catholic University of Pusan) Hyun Jin Chang (Catholic University of Pusan)
저널정보
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29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05 - 110 (6page)
DOI
10.15724/jslhd.2020.29.1.10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목적 : 본 연구는 언어발달 시기에 있는 아동에게 의사소통의 모델이 되는 어린이집 및 유치원 교사가 의사소통 기술 중 어떠한 요소를 중요하다고 생각하는지, 어린이집과 유치원 교사의 의사소통 기술 중요도 인식에 차이가 있는지, 교사의 학력에 따라 인식에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방법 : 본 연구는 전남지역에 어린이집 및 유치원 교사 5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교사의 의사소통 기술과 관련된 요인들에 대한 선행연구(Shin, 2015)를 바탕으로 설문지를 수정 보완하였다. 설문지의 내용은 구어 10문항, 언어 3문항, 태도 6문항, 기타 2문항으로 구성되었고, 의사소통 기술 영역 중 교사로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정도를 5점 척도 응답하도록 하였다. 각 문항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하였고, 근무유형과 학제에 따른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독립표본 t 검정을 실시하였다. 결과 : 첫째, 교사들은 의사소통 기술 중 구어영역에서 ‘발음의 명료도’를 가장 중요하다고 인식하였고, 의사소통 기술 중 언어 영역에서는 ‘어휘 다양성’이 가장 중요하다고 인식하였으며, 의사소통 기술의 태도 영역에서는 ‘시선접촉’이 가장 중요하다고 인식하였다. 기타 영역에서는 ‘풍부한 지식’이 의사소통에 중요하다고 인식하였다. 둘째, 근무형태에 따라서 어린이집과 유치원 간에 의사소통 기술의 모든 문항에서 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셋째, 학제 간 차이에서는 어휘다양성에서만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결론 : 어린이집 및 유치원 환경에서 교사의 의사소통에 대한 인식은 어린이집 및 유치원 아동들의 언어발달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이러한 연구를 바탕으로 유아교사들의 아동의 의사소통 발달에 바람직한 영향을 줄 수 있도록 교사의 의사소통 기술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기초자료가 될 것이다.

목차

Ⅰ. Introduction
Ⅱ. Methods
Ⅲ. Results
Ⅳ. Discussion and Conclusions
참고문헌

참고문헌 (2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037-0003859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