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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진원 (신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5권 제5호
발행연도
2020.10
수록면
383 - 403 (21page)
DOI
10.20437/KOAECE25-5-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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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유치원 교사의 의사소통 유형에 따른 교사-부모 간 의사소통 어려움을 알아봄으로써 교사-부모 의사소통의 효율적인 교육 방안을 마련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은 경기 및 인천 지역 유치원에 근무하는 교사 225명이었으며 2019년 7월 30일부터 8월 6일까지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유치원 교사의 연령, 경력, 기관 유형, 결혼 및 자녀 유무에 따른 의사소통 유형에는 차이가 없었고, 유치원 교사의 경력, 학력, 기관 유형, 자녀 유무에 따라 교사-부모 간 의사소통 어려움에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유치원 교사의 의사소통 유형 중 ‘사려형’의 교사들이 ‘지원형’ 교사들에 비하여 교사-부모 간 의사소통 어려움 중 교사 관련 어려움이 더 크게 느끼고 있었다. 셋째, 의사소통 성향 중 ‘사교성’ 점수가 높을수록 교사-부모 간 의사소통에서 교사와 관련된 어려움이 낮아지는 경향이 나타났으며, 교사 관련 어려움이 높아질수록 부모 관련 어려움과 기관 관련 어려움 역시 높아졌다. 이에, 유치원 교사의 의사소통 유형 인식의 중요성과 이를 보완하는 교사교육의 필요성을 제안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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