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구정우 (성균관대학교) 김대욱
저널정보
한국사회학회 한국사회학 한국사회학 제51집 제4호
발행연도
2017.11
수록면
79 - 126 (48page)
DOI
10.21562/kjs.2017.11.51.4.7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2000년대 초반부터 본격화된 한국 100대 기업의 글로벌 사회공헌사업이 어떤 조건과 요인에 의해 도입되고 수행되었는지를 통계적으로 분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2003년부터 2014년까지 발행된 456권의 지속가능성보고서에 포함된 글로벌 사회공헌활동 2,020건을 코딩하여 시계열 추이를 파악하였다. 이렇게 구축된 글로벌 사회공헌사업 자료를 기업 시계열 자료와 결합하여 패널 자료를 구성하였고, 이를 토대로 사건사 분석과 패널 토빗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론적 배경으로는 기업의 규모 및 경영활동의 성과와 사회적 책임 이행의 관계에 주목한 여유자원이론, 기업의 사회적 책임 이행을 홍보 및 명성 관리를 위한 전략적 수단으로 본 이미지 관리이론, 기업의 행위를 사회적으로 구성되는 것으로 전제한 신제도주의이론을 활용하였다. 분석결과 기업들이 글로벌 사회공헌사업을 개시하는 초기 단계에서는 조직 외적 환경적 요인이 주요한 인과적 영향력을 행사했던 반면, 이러한 활동이 확장되어 가는 단계에서는 환경적 요인뿐 아니라 기업의 여유자원, 그리고 이미지 및 명성 위험 관리의 필요성도 함께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론은 조직의 혁신을 설명하는 과정에서 조직 내부적·기능적 요인과 조직 외부적·환경적 요인을 상호 보완적으로 고려해야 한다는 이론적 함의를 내포하고 있다.

목차

Ⅰ. 연구의 필요성
Ⅱ. 한국 100대 기업의 글로벌 사회공헌사업 현황
Ⅲ. 이론적 배경 및 가설
Ⅳ. 연구 자료 및 방법
Ⅴ. 분석 결과
Ⅵ. 결론 및 함의
참고 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