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용태 (경기대학교) 김형석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법학회 법학연구 法學硏究 第19卷 第2號(通卷 第74號)
발행연도
2019.6
수록면
437 - 465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미국의 영업비밀 보호 법률은 크게 판례, 주법과 연방법으로 나눠볼 수 있다. 미국 법원은 19세기부터 절도, 매수, 비밀유지의무 위반 등의 부정한 수단에 의해 영업비밀을 취득하거나 취득한 영업비밀 사용, 공개하는 행위에 대하여 금지청구권 또는 손해배상청구권 등을 인정하는 판결을 내려 왔다. 주법으로는 각 주의 영업비밀보호 법률이 있는데, 대부분의 주에서 아래 설명하는 ‘통일영업비밀보호법’을 채택하고 있다.
미국에서 영업비밀은 연방법과 주법 두 레벨에서 보호를 받는다. 영업비밀에 적용되는 연방법으로는 1984년에 제정된 컴퓨터사기 및 남용법(Computer Fraud and Abuse Act, 18 U.S.C. §1030), 1996년에 제정된 경제간첩법(Economic Espionage Act, 18 U.S.C. §1831), 2016년에 제정된 영업비밀보호법(Defend Trade Secrets Act, 18 U.S.C. §1836)이 있다. 반면, 주법으로는 뉴욕주를 제외한 49개주에서 채택한 통일영업비밀보호법(Uniform Trade Secrets Act)이 있고, 그 외에 각 주에서 독자적으로 제정한 법령들이 추가적으로 적용된다. 그러나 이 같은 영업기밀 보호 관련 입법은 상대적으로 최근에 이루어졌고, 이전까지 영업기밀은 전통적으로 주 법원의 판례법이나 형법상 절도죄 등의 적용을 통해 보호받아 왔다. 특히 다른 주와 달리 통일영업비밀보호법을 채택하지 않은 뉴욕주는 법원의 판례들에 의해 발전되어온 영업비밀의 정의와 보호범위를 따른다.
일본은 영업비밀의 부정사용행위에 관한 추정 규정의 도입을 통해 원고의 입증책임의 부담을 완화하고 있다. 일본은 영업비밀 침해에 의해서 얻은 부정수익을 임의적으로 몰수하는 규정을 신설하여 영업비밀 침해방지 대책에 대한 실효성을 강화하고 있다. 기술상의 비밀을 사용하는 행위에 의해 발생한 물건의 양도 행위 등도 일정한 요건을 만족하는 경우 영업비밀 침해행위에 해당한다. 일본은 개인 및 법인에 대한 벌금형의 상한을 대폭 인상하여 벌금의 중벌화에 의한 영업비밀침해에 대한 억지력 향상을 도모하고 있다.
이 논문은 미국 통일영업비밀보호법의 특별정책 및 일본의 영업비밀 보호정책을 검토하였다. 또한 영업비밀침해 소송에서의 입증문제도 검토하였다. 지금까지 많은 연구성과들이 발표되었으나 본고에서의 논의는 선행연구 결과와는 전혀 새로운 지식을 제공하고 있다.

목차

국문요약
I. 서론
II. 미국 통일영업비밀보호법의 특별정책
III. 일본의 영업비밀 보호정책
IV. 영업비밀침해 소송에서의 입증문제
V.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