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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괴성함 (충남대학교) 박홍규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충남대학교 경영경제연구소 경영경제연구 경영경제연구 제41권 제3호
발행연도
2019.8
수록면
237 - 270 (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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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국 택배산업의 현황 및 문제점을 살펴보고 택배산업의 발전을 위해서 안휘성의 국유·민영택배업체를 대상으로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하여 고려되는 요인이 무엇인지 우선순위를 제시하는데 주요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AHP(계층화 분석법)방법론을 활용하여 기업관리, 시장통제력, 택배서비스 능력, 기술수준의 4개 대분류 요인과 15개 중분류 요인에 대한 중요도를 분석하였다. AHP분석 종합 결과에서 기업조직 및 관리 제도의 개선과 화물배송 속도를 개선하여 시장규모 확대 및 녹색물류체계 구축이 택배기업 경쟁력 강화에 유의한 중요도로 평가되었다. 고객의 만족도 조사 결과에서 국유기업의 경우 안전배송의 보증 및 광범위의 서비스 네트워크가, 민영기업은 전자상거래와 긴밀한 합력관계로 정보화 관리시스템과 배송 속도에 있어 긍정적으로 평가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중요도-만족도(IPA)조사 결과에서 국유기업의 지속적으로 유지해야 할 부문은 인력자원의 전문성, 가격우위, 서비스네트워크, 부가가치 서비스로 나타났으며, 녹색물류체계, 외부협력, 사후서비스에 있어서는 중점적으로 강화해야 할 지원항목으로 나타났다. 반면 민영택배기업의 경우 지속적으로 유지해야 할 부문은 서비스 네트워크, 배송속도, 안전배송, 스마트 서비스 장비, 정보화 관리시스템, 자동화 물류설비로 나타났으며, 기업조직 제도, 녹색물류체계, 부가가치 서비스는 중점적으로 강화해야 할 지원 항목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중국 택배산업의 경쟁력강화를 위한 적절한 발전 전략을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선행연구
Ⅲ. 연구모형
IV. IPA(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분석결과
Ⅴ. 연구결과에 대한 시사점
Ⅵ.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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