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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Jung Lee (Hankuk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저널정보
연세대학교 경영연구소 연세경영연구 연세경영연구 제57권 제2호(통권 제114호)
발행연도
2020.6
수록면
111 - 140 (30page)
DOI
10.55125/YBR.2020.06.57.2.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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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소셜 미디어에 대한 만족도와 지속적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서 소셜 캐피털 민감도라는 개념을 제시하고 그에 대한 타당성과 효과를 검증하였다. 소셜미디어라는 플랫폼을 통해 소셜 캐피털이 생성된다는 전제 하에 본 연구는 소셜 미디어 사용자가 개인 별로 다른 수준의 소셜 캐피털에 대한 민감도를 갖고 있고 그 민감도의 수준이 소셜 미디어에 대한 태도 및 지속적 사용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제안하였다. 우선, 연구의 토대가 되는 이론으로서 소셜 캐피털 민감도를 구조적, 관계적, 인지적이라는 세 가지 차원으로 구분, 해석하여 이를 각각 관계폭 민감도, 상호성 민감도, 콘텐츠 민감도라는 세부 개념으로 정의하였다. 또한 이들에 대해 조절효과를 나타내는 변수로서 소셜 미디어에 직접 포스팅을 올리는 행위의 빈도와 타인의 포스팅에 답글을 다는 행위의 빈도를 각각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검증을 위해 540명의 소셜미디어 사용자들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는데 그 결과 대부분의 가설이 채택되었다. 구체적으로는 관계폭 민감도가 소셜미디어 만족도 및 사용의도에 가장 큰 영향력 및 조절효과에 따른 변동을 보였고 상호성 민감도가 가장 작은 영향력 및 조절효과에 따른 변동을 보였다. 또한 답글을 다는 행위의 빈도보다 직접 글을 올리는 행위의 빈도가 더 명확한 조절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소셜 캐피털 민감도라는 개념을 다차원으로 구체화하고 그 역할을 검토하는 과정을 통해 개인이 소셜 미디어 컨텐츠 소비 및 사용에 있어 왜 다른 수준의 반응과 태도를 보이는지 설명하였다는 점에서 학문적 실무적으로 시사점을 가진다.

목차

ABSTRACT
요약
Ⅰ. Introduction
Ⅱ. Theoretical Development
Ⅲ. Methodology
Ⅳ. Data Analysis Results
Ⅴ. Discussion
References

참고문헌 (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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