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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항공경영학회 한국항공경영학회지 한국항공경영학회지 제18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55 - 74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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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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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기술의 평준화로 인하여 제품의 기능만으로 경쟁사와의 차별을 두기가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는 상황 속에서 기업의 문화․예술 및 공익사업에 대한 지원활동을 의미하는 메세나를 통한 기업이미지제고전략이 효율적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주목받고 있다. 본 연구는 기업의 메세나 활동에대한 소비자의 태도가 소비자의 기업이미지 평가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특히, 메세나활동에 대한 소비자 태도가 기업이미지 평가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기업-메세나활동 간의 이미지 적합성과 항공기업과 예술기업이라는 기업유형의 조절효과가 나타나는지를 중점적으로 분석하였다. 종속변수인 기업이미지는 제품관련 이미지, 사회적 이미지, 공익적 이미지로 세분화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방법은 설문지법을 통해 피험자들에게 4가지 유형의 자극(기업유형(일반기업 vs. 예술기업) * 이미지 적합성(높음 vs. 낮음))에 노출시켜 이에 따른 기업 이미지 평가의 차이를 알아보았고 각각의변수들이 종속변수인 기업이미지에 어떻게 작용하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삼원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메세나 활동에 대한 소비자 태도가 높은 집단이 태도가 낮은 집단에 비해 제품관련 이미지와 공익적 이미지를 더 높게 평가하였다. 둘째, 메세나 활동에 대한 소비자태도와 기업-메세나활동 간의 이미지 적합성의 상호작용효과를 살펴본 결과, 공익적 이미지에서 유의한 차이를 발견하였다. 셋째, 메세나 활동에 대한 소비자 태도와 기업유형(항공기업과 예술기업)의 상호작용효과를 살펴본 결과 기업이미지에서 유의한 차이를 발견하지 못하였다. 이와 같은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가 가진 시사점과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을 논의하고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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