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준영 (한양대학교) 한미정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여성커뮤니케이션학회 미디어, 젠더 & 문화 미디어,젠더&문화 제33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53 - 106 (56page)
DOI
10.38196/mgc.2018.12.33.4.5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기업미술관의 미디어 플랫폼이용, 메세나 후원동기, 반 기업정서, 메세나활동의 진정성이 미술관 호감도와 기업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20·30·40대 497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기업미술관 호감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을 살펴본 결과 인구통계학적 속성 중, 나이와 미술관심도가 유의미한 변인으로 나타났는데 나이가 어릴수록, 미술관심도가 높을수록 호감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미디어 플랫폼이용은 포털사이트, 문화예술APP을 통해 기업미술관 관련 정보를 습득할수록 기업미술관의 호감도가 증가하지만, 일간지와 공식APP을 통해 정보를 습득할수록 기업미술관의 호감도가 감소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원동기에 있어서는 응답자가 기업미술관 메세나 활동이 자선적이라고 인식할수록 기업미술관에 대한 호감도 증가하였다. 메세나 진정성 인식의 경우, 응답자들이 기업미술관의 메세나 진정성이 높다고 인식할수록 기업미술관 호감도도 증가하였다.
기업미술관의 기업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검증한 결과, 미술관호감도와 마찬가지로 나이와 미술관심도가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디어플랫폼 이용변인과의 관계를 살펴보면, 포털사이트를 통해 기업미술관 정보를 습득할수록 기업이미지는 상승하는 반면에 SNS와 공식APP을 통해 정보를 습득할수록 기업이미지에 대한 인식이 부정적이었다. 메세나 후원동기의 경우, 상업적 동기와 자선적 동기 모두 기업이미지에 유의미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기업정서는 기업이미지에 부적 영향을 미치는 유의미한 요인인 것으로 밝혀졌다. 메세나 진정성의 경우, 응답자들이 기업미술관의 메세나 진정성이 높다고 인식할수록 기업이미지 또한 증가하였다. 본 연구는 문화예술분야 사회공헌활동으로서 기업미술관을 메세나 활동으로 정의하여 기존 사회공헌활동(CSR) 연구 범위를 확장하고, 기업미술관의 메세나활동이 기업의 전략적 사회공헌활동의 자원으로서 어떻게 작동할 수 있는지에 대해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는데 있어 본 연구의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목차

1. 연구배경 및 목적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문제 및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337-0003126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