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초양 (신라대학교) 김유경 (신라대학교) 해금개 (신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비즈니스학회 비즈니스융복합연구 비즈니스융복합연구 제6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111 - 119 (9page)
DOI
10.31152/JB.2021.11.6.4.11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정보기술의 발전에 따라 핸드폰이나 컴퓨터가 일상적으로 보편화 되면서 온라인 쇼핑몰에서의 거래가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다. 온라인 쇼핑몰 시장은 급격한 성장을 거듭하며 후발기업의 진입으로 경쟁이 심화되었다. 온라인 쇼핑몰에 입점한 수많은 판매자들이 온라인 시장의 주류를 이루어 소비자들은 그 명성이나 브랜드 인지도를 믿고 거래하고 있으나 판매자와 소비자가 늘어나고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경쟁적 시장 환경을 극복할 수 있는 새로운 전략이 필요한 시점에 이른 것으로 판단된다. 특히 인터넷 쇼핑몰의 시장거래규모가 중국의 소비 시장거래규모에 점차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면서 인터넷 쇼핑몰 기업들의 경쟁도 매우 치열해지고 있는 모습을 보인다. 따라서 온라인 쇼핑몰 급격한 성장을 거듭하며 후발기업의 진입으로 경쟁이 심화되었고 경쟁적 시장 환경을 극복할 수 있는 새로운 전략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쇼핑몰의 서비스품질 중 편리성, 안전성과 주문정확성이 고객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고객신뢰가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이라는 가설을 설정하였다. 중국인 250명에게 설문조사를 하였고 227명에게 수집된 자료를 SPSS 23과 AMOS 24 통계분석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편리성, 안전성, 주문정확성은 고객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또 고객신뢰는 구매의도와 긍정적인 영향관계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고객신뢰 및 구매의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제언하였으며 관리자에게 마케팅 수립에 있어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III. 연구가설
IV. 연구방법
V. 분석결과
VI.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7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050-000035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