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호철 (청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글학회 한글 한글 제83권 제1호(통권 335호)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99 - 131 (33page)
DOI
10.22557/HG.2022.3.83.1.9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은 다가올 2022 국어과 교육과정 개정에 맞추어 그 속에서 문법 영역이 직면한 문제점을 고민해 보면서, 문법 영역의 교과적 성격과 교육 내용의 변화 추이를 비교 ․ 분석하여 향후 문법 교육과정이 국어과 교육과정 개정에 거스르지 않으며 개정할 수 있는 방향과 향후 과제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문법 영역은 내용 교과에서 출발하여 현재는 기능 교과적 성격을 병행하고 있다. 이러한 교과적 성격 변화에 따라 문법교육 내용은 내용 중심 기술 방식에서 수행 중심 기술 방식으로 변화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교과적 성격과 교육 내용의 변화는 변화하는 국어과 교육과정의 틀에서 벗어나지 않으려는 자생의 노력의 소산이지만, 문법 영역이 갖는 본유의 특성을 버릴 수는 없다. 따라서 문법영역 본유의 특성을 살리고 국어과 교육과정의 변화에 부응할 수 있는 문법 교육과정의 개정 방향은 지식 기반 기능 중심의 교육을 수행하는 방향, 국어의 기초 ․ 기본 역량을 제공하는 방향, 타 영역(교과)과의 연계를 지향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 것이다.

목차

벼리
1. 문제 제기
2. 문법 영역의 교과적 성격
3. 문법 교육 내용의 변화 추이
4. 문법 교육과정 개정의 순(順)방향
5. 남은 과제
참고 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