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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선웅 (경희대학교 국제캠퍼스)
저널정보
한국어학회 한국어학 한국어학 제86권
발행연도
2020.2
수록면
61 - 84 (24page)
DOI
10.20405/kl.2020.02.86.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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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에서 우리는 크게 세 가지 주장을 역설하였다. 첫째, 기술 내용을 기준으로 한 문법에서 표준성을 논한다는 것은 개념적으로 성립하기 어렵다. 여러 문법 기술 중에서 상대적으로 일반적이고 평균적인 여러 문법 기술들이 표준문법의 영역에 속한다고 할 수는 있어도 그 영역의 한계를 객관적으로 규정하기는 어렵다. 그러므로 표준문법은 여러 가능한 참조문법 중 하나라는 개념으로 이해해야 한다. 둘째, 규범문법, 학교문법, 학문문법(이론문법, 기술문법), 표준문법 개념들 간의 상호관계를 파악하는 데에는 문법 기술 내용을 기준으로 하는 관점과 문법 기술 대상을 기준으로 하는 관점을 구별하는 것이 필요하다. 셋째, 규범문법이 부분적으로 적용되는 곳은 분명히 있다. 그것은 기술 대상을 기준으로 한 문법 기술의 영역에서이다. 기술 내용을 기준으로 보면, 규범문법은 학교문법이나 표준문법에서 적용할 수 있겠으나 우리는 그것의 교조주의적 성격이 문제임을 지적하였다.

목차

Abstract
1. 머리말
2. 규범문법, 학교문법, 표준문법의 개념
3. 두 가지 관점에서 본 문법의 유형
4. 규범성과 관련한 실제 사례 분석
5.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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