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일정 (고려대학교) 권민성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Vol.41 No.1
발행연도
2023.1
수록면
239 - 252 (14page)
DOI
10.17548/ksaf.2023.01.30.239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경제가 발전함에 따라, 중국의 환경오염과 자원 부족 문제는 더욱 심각하게 되었다. 그러나 현재 중국에는 경쟁력이 있는 업사이클링 브랜드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중국 소비자들의 인식 속에는 관련 제품을 구입 하고자 하는 소비 습관이 형성되지 않은 것이 실정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업사이클링 디자인 제품 자체가 지니고 있는 가치 요소를 발굴하고, 이러한 요소가 중국 소비자의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명확히 밝히는 것에 있다.
따라서 본 논문은, 첫째, 관련 개념에 대한 선행연구 분석에 의거하여, 업사이클링 디자인 제품의 가치요소를 재정리 하였으며; 둘째, IBMSPSS.26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실증 분석을 진행하였고, 수집된 데이터에 대한 다중회귀 분석을 시도하였다.
연구결과 및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업사이클링 디자인 제품이 ‘윤리적 가치, 경제적 가치, 디자인적 가치’를 적극적으로 어필할 때, 소비자가 구매 의도를 가질 수 있다.”는 연구 결과를 도출하였다. 둘째, 윤리적 가치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검증에서는, ‘윤리환경성 가치가 구매의도에 영향을 준다.’고 분석된 반면, ‘윤리 사회성 가치는 구매의도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고 분석되었다; 경제적 가치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검증에서는, ‘사용성 가치가 구매의도에 영향을 준다.’고 분석된 반면, ‘효율성 가치는 구매의도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고 분석되었다; 디자인적 가치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검증에서는, ‘독창성 가치와 심미성 가치가 구매의도에 영향을 준다.’고 분석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중국 소비자의 소비 성향을 파악하는 것을 통해 ‘업사이클링 브랜드 전략을 수립’ 하거나, ‘업사이클링 브랜드가 중국 시장으로 진출’하고자 할 때 시사점을 제공해 줄 수 있기를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I. 서론
II. 이론 배경
III. 실증분석
IV. 결론 및 제언
V.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
Reference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