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광현 (한국교통대학교) 이유상 (한국교통대학교국)
저널정보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논문지 제16권 제6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1,333 - 1,340 (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에서는 기술의 발전과 소비문화에 따라 변화하는 유통시장에 대하여 설명하였다. 소비자들은 발전하는 시대에서 더 빠르고 편리한 배송과 더 싸고 좋은 물품을 선호한다. 기업은 소비자들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시대적 흐름에 따라 유통산업을 변화시킨다.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은 스마트 폰으로 모든 것을 해결할 수 있게 만들었고 그에 따라 스마트 폰 사용자가 빠르게 증가하면서 21세기 지배적 대중매체가 되었다. 초고속 인터넷망은 동영상 콘텐츠의 활성화를 불러왔다. 스마트 폰을 활용하여 유튜브, 라이브 방송과 같은 동영상 콘텐츠들을 어디서든 시청할 수 있다. 최근 COVID-19라는 감염병으로 인한 거리두기 정책은 비대면 소비문화를 확산시켰다. 이러한 시대적 흐름에 따라 동영상 콘텐츠를 활용한 비대면 모바일 전자상거래 유통산업이 증가하고 있으며, 라이브 커머스라는 전자상거래가 새롭게 주목받고 있다. 라이브 커머스는 중국에서 시작되어 라이브 스트리밍을 통해 소비자에게 상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판매하는 전자상거래이다. 중국 시장의 성장과 가치를 인식한 한국 기업들은 라이브 커머스 플랫폼 시장 진출과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 경쟁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라이브 커머스에 대한 개념에 대해 자세히 기술하였고, 국내 라이브 커머스 플랫폼 기업들의 콘텐츠 경쟁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또한 미디어 규제 적용, 홈쇼핑과의 규제 형평성, 소비자 보호와 관련된 라이브 커머스 현황의 문제점에 관한 대응 방안을 제시하였으며, 중국 라이브 커머스 시장의 성장과 비교하여 국내 라이브 커머스 시장의 전망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