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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동은 (중앙대학교) 한승희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4권 제8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278 - 291 (14page)
DOI
10.5392/JKCA.2024.24.08.2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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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팬데믹 이후 비대면 쇼핑 플랫폼인 라이브 커머스 시장이 확대되고 있다. 본 연구는 실시간 상호작용과 의사사회적 경험 제공이라는 라이브 커머스의 두 가지 주요 특징에 주목하고, 소비자의 심리 상태와 라이브 커머스 행동 의도의 관계를 탐색하였다. 연구 결과, 사회적 배제 경험이 소비자의 라이브 커머스 행동의도를 증가시킴을 확인할 수 있었다. 구체적으로, 사회적 배제 경험이 라이브 커머스 행동 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소비자가 라이브 커머스에서 지각하는 감성적 가치를 통해 완전매개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즉 사회적 배제를 경험한 소비자는 사회적 포용을 경험한 소비자에 비해 라이브 커머스에서 더 큰 감성적 가치를 지각하고, 이로 인하여 라이브 커머스 행동 의도가 증가한다는 것이다. 소외 및 외로움이 현대 사회의 중요한 화두임을 고려할 때, 라이브 커머스 콘텐츠는 제품 정보의 전달 뿐 아니라 소비자와의 상호작용을 강조하여 소통을 촉진하고 감성적 가치를 제공하는 방향으로 구현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I.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I
Ⅳ. 연구 II
Ⅴ.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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