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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호철 (호서대학교) 허철무 (호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3권 제2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217 - 231 (15page)
DOI
10.5392/JKCA.2023.23.02.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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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은 고객 구매 데이터를 확보하고 다양한 머신러닝 분석 방법 활용한 고객 세분화를 기반으로 한 개인화 마케팅의 필요성이 더욱더 강조되고 있는 현실이다. Clustering 군집 분석은 고객 세분화를 통하여 전략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고객 맞춤형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학계 및 기업들은 마케팅전략과 머신러닝 분석법을 융합한 새롭고 발전된 연구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현실이다. 본 연구에서는 머신러닝 모형인 비지도 학습과 지도학습의 두 가지 분석 방법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학문적 시사점을 가진다. 첫 번째, 소비자 유형 및 특성에 따른 소비자 세분화를 함으로써 보다 구체적인 마케팅 대상을 파악할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마케터가 알아차리지 못한 다양한 상관관계를 머신러닝 분석으로 찾아낼 수 있다는 것이며, 실제 마케팅에 적용할 수 있는 실용적인 강점을 가질 수 있다는 것이다. 두 번째, 소비자가 선호하는 상품을 사전에 예측하여 더욱 효율적인 마케팅 목표 설정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판단한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 구매유형 및 판매촉진 유형이 소비자에게 어떠한 영향력이 있는지에 대한 종합적인 해석을 해주었으며, 상품 판매에 대해 사전 예측을 제시함으로써 새로운 기업 혁신의 기반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선행 연구 정리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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