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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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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Jing Liu (부경대학교) 김하균 (부경대학교 경영학부)
저널정보
아태인문사회융합기술교류학회 아시아태평양융합연구교류논문지 Asia-pacific Journal of Convergent Research Interchange Vol.10 No.7
발행연도
2024.7
수록면
133 - 143 (11page)
DOI
http://dx.doi.org/10.47116/apjcri.2024.0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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틱톡 라이브 쇼핑의 창의적인 플랫폼은 진입하기 쉬운 형태의 특성으로 다수의 인플루언서를 네트워크 플랫폼에 등장시켰으며, 그들의 트래픽을 활용하여 괄목할 성장을 이루었다. 그 후로 틱톡 라이브 쇼핑이라는 새로운 형태의 매출 플랫폼으로 발전되어 독특한 지적 재산권 경제 구조를 가지게 되었고 인플루언서가 이끄는 라이브 방송과 연계된 상품 판매로 이어졌다. 틱톡은 최대의 단편 영상 플랫폼으로서, 플랫폼 내부에서 수많은 인기 있는 지적 재산권을 생산했다. 전자상거래 기능을 플랫폼에 통합하여 제품을 틱톡 내에서 구매할 수 있게 되어 전통적인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가져옴과 동시에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촉진하는 역할 또한 하였다. 본 연구는 틱톡 라이브 방송이 시청자의 만족도와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본 연구를 위해 틱톡 라이브 쇼핑 활동에 참여하는 시청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시행하였다. 데이터 검증을 위해 통계 분석 프로그램인 Smart PLS 4.0을 이용하였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틱톡 라이브 쇼핑 생방송의 특성으로 구성한 오락성, 신뢰성, 정보성, 유용성, 상호작용성의 5가지는 시청자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이는 틱톡 라이브 쇼핑이 단순히 상품을 판매하는 공간을 넘어, 즐거움, 정보 획득, 소통을 제공하는 새로운 엔터테인먼트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둘째, 시청자 만족도는 구매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이는 시청자의 라이브 콘텐츠 만족도를 높임으로써 그들의 더 강한 구매 의도를 유도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본 연구를 통해 시청자 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함으로써 틱톡 라이브 쇼핑 생방송 특성의 이론적, 실제적 의의를 제공하고자 한다. 또한 본 연구를 기반으로 틱톡 라이브 쇼핑 플랫폼에 관한 심층적 분석에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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