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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수홍 (장안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23권 제4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333 - 343 (11page)
DOI
10.20462/tebs.2022.8.23.4.3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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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쇼핑은 온라인 상에서 주문 및 결제가 이루어진 이후 오프라인 배송이 필수적이기 때문에 온라인 플랫폼의 정보기술 기반의 서비스 수준과 함께 택배 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신속성, 정확성, 편의성, 정보성, 친절성 등 5가지 요인을 온라인 쇼핑몰의 택배서비스 품질요인으로 도출하였으며, 고객신뢰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하였고, 이후 고객신뢰도가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력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정보성, 친절성 요인이 고객신뢰도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미쳤으며, 고객신뢰도는 브랜드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이처럼 온라인 이라는 특수 환경에서는 정보성이 중요한 요인임을 알 수 있으며, 온라인 쇼핑몰 업체에서는 고객이 오프라인에서 느낄 수 있는 친절성에 대한 서비스 품질을 높이는 방안을 강구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온라인 쇼핑몰 입장에서는 고객들의 신뢰도를 높여 결과적으로 브랜드 충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고객들이 택배배송 정보를 쉽고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할 필요가 있으며, 고객들이 친절함을 느낄 수 있는 전략을 강구할 필요가 있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연구 가설
Ⅲ. 실증분석
Ⅳ.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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